해양 생물을 왜 보전해야 하나요?
해양 포유류가 멸종하면 연쇄적으로 먹이사슬 붕괴를 야기하고 생물 다양성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 인간은 바다로부터 물고기를 얻고 쓰레기를 되돌려줄 뿐이지만,
고래는 물고기를 얻는 만큼 바다에 영양과 균형을 선사해준다. ”
해양관측&정도관리
해양환경 관측정보,
환경관리해역, 정도관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양폐기물
해양폐기물 사업정보,
국가해안쓰레기 조사정보,
폐기물 해양배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양이용영향평가
해역이용영향평가 소개,
사업정보, 평가대행자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양환경 정보지도
다양한 해양환경 정보 및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공간
해양환경과 관련된 자료실,
간행물, 법령정보,
용어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알림공간
공지사항, 해양환경뉴스,
이달의 해양생물,
공모전, 정책제안 등
알림정보를 제공합니다.
포털 소개
해양환경정보포털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
01 발견
구조가 필요한
해양동물 발견
좌초(부상, 탈진), 어구혼획
02 신고
119긴급구조 신고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ID: 고래연구센터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
052-2700-911
일반 문자가능 (발견자, 장소, 사진등 업로드)
03 출동
해양경찰
인근 구조·치료기관 출동
04 조치
01 입원치료
02 현장방류자연복귀
사망시에는 교육용생물인계 또는 부검
바다에서 생존을 위협 받거나 보호가치가 높은 해양 생물을 “해양생태계법”에 의해 지정하여 관리하는 종(해양포유류 포함 88종)
우리나라의
고유한 종
학술적, 경제적
가치가 높은 종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하고 있는 종
국제적으로
보호가치가 높은종
지정근거 :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조
해양 포유류가 멸종하면 연쇄적으로 먹이사슬 붕괴를 야기하고 생물 다양성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 인간은 바다로부터 물고기를 얻고 쓰레기를 되돌려줄 뿐이지만,
고래는 물고기를 얻는 만큼 바다에 영양과 균형을 선사해준다. ”
상괭이
다른 돌고래류와는 다르게 등지느러미가 없는 대신 등을 따라 긴 융기가 꼬리지느러미 앞까지 이어져 있다. 머리는 둥글며 몸 색깔은 태어났을 때 진회색이지만 성장하면서 점점 밝은회색으로 바뀐다. 출생시 몸길이는 70cm 정도이며 최대 약 210cm까지 자란다.
남방큰돌고래
짙은 회색의 등표면은 꼬리쪽으로 갈수록 옅어지며 복부색은 밝은 회색을 띤다. 머리는 둥글며 약간 융기된 형태이고, 주둥이는 도드라지게 돌출되며 아래턱은 위턱 끝부분보다 확장되어 있다. 가슴지느러미는 길고 그 끝이 뾰족하다. 몸길이는 2.6m, 몸무게 230kg까지 성장한다
참고래
최대 몸길이 23m에 이르는 대형수염고래이다. 길고 날렵하게 생긴 유선형의 몸체 2/3 지점에 낫처럼 휘어 진 등지느러미가 자리잡고 있다. 머리 오른쪽 아랫턱과 수염은 밝은 회색 또는 상아색인데 반해 왼쪽은 흑색 으로 비대칭이다.
대왕고래
보리고래
귀신고래
혹등고래
북방긴수염고래
브라이드고래
향고래
매부리바다거북
길쭉한 머리와 뾰족한 부리모양의 입을 가졌으며, 등딱지는 톱날같이 갈라져서 서로 겹쳐있다. 머리위에 2쌍의 비늘이 있고, 전반적으로 몸은 납작하다. 등갑길이는 최고 90cm에 달하는 중간 크기의 바다거북에 속한다.
장수거북
등딱지 길이 1.2~2.5m정도이며 지구상에 사는 거북류 중 가장 크다. 등딱지 표면은 각질판이 없는 두꺼운 가죽질 피부로 덮여 있으며 7줄의 세로줄이 튀어 나와있다. 배쪽에 5줄의 줄이 나있으며 앞.뒷다리에 발톱이 없다. 어두운 갈색 바탕에 희미한 노랑무늬 체색을 띤다.
푸른바다거북
비교적 머리가 작고 등갑이 단단하며 그 모양은 난원형이거나 심장모양이다. 체색은 황록색에서 검은색으로 다양하다. 선단 부에는 뚜렷한 비늘이 있으며 납작한 물갈퀴모양의 발과 각 물갈퀴 위에는 한개의 발톱이 있다
붉은바다거북
유난히 큰 머리를 지녔으며, 등갑은 하트모양이고 주로 붉은 색이다. 등갑의 뒷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이며 좌우측면에 5쌍 의 근갑판이 있고 머리 위에 5개의 비늘이 있다. 발의 모양은 납작한 물갈퀴 모양이며 두개의 발톱이 있다.
고래상어
성어의 몸길이가 18m에 이르며, 다른 상어류와 달리 입이 주둥이 끝부분에 있다. 등쪽은 회색,푸른색 또는 갈색이며 배쪽은 흰색을 띤다. 턱에는 약 300열의 작은 이빨이 있으며 배 위로는 흰점과 옅은 수직 줄무늬가 있다.
홍살귀상어
몸은 방추형이며 몸의 단면은 원통형이다. 머리가 망치처럼 양옆으로 확장되어 있고 머리 전면 가장자리의 중앙에 오목 한 홈이 있다. 눈은 좌우로 확장된 머리의 양끝에 위치하며 양턱의 이빨끝이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다.
점박이물범
몸길이 1.4~1.7m, 몸무게 82~123kg인 소형 물범이다. 체색은 일반적으로 엷은 은회색이나, 변이가 많으며 불규칙한 무늬의 점들이 산재해 있다. 주둥이는 비교적 짧고 수염이 있으며 피부는 부드러운 털로 덮여 있다.
물개
코끝은 짧고 뾰족한 모양을 지니며 수컷의 체색은 흑갈색, 암컷은 어두운 회색으로 배 부위가 밝은 회색 또는 밤색이 다. 네다리를 지니고 있으며 몸집은 바다사자보다 작은 편 이나, 지느러미는 상대적으로 길다.
큰바다사자
바다사자과 중 가장 큰 종으로 성체 수컷 평균 몸길이가 약 3.3m, 몸무게 1ton 이상이다. 대부분의 기각류와 달리 젖었 을 때의 색깔은 더욱 엷어져 회백색으로 보이며 보통 가슴 부위의 빛깔이 더 짙다. 머리 앞부분은 넓고 평평하지만 중 앙부는 높으며 송곳니가 크고 뾰족하다. 울음소리는 사자 의 울부짖음처럼 크고 우렁차다.
바다사자
띠무늬물범
고리무늬물범
(사진출처 : 해양환경정보포털,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출처:고래연구센터,롯데월드아쿠아리움)
물개좌초
들쇠고래 좌초
점박이물범 좌초
물범치료
개체가 바닷속에서 나와 해변에서 휴식을 취하는 경우도 있으나 해안가에서 주로 발견되는 개체는 기력을 상실하였거나 질병 등으로 정상적인 활동이 어려운 개체가 대부분임. 발견한 동물이 아프거나 상처를 입었거나 무리에서 혼자 떨어진 개체로판단되는 경우
고래류
조치사항
(출처:고래연구센터,롯데월드아쿠아리움)
긴수염고래 혼획
상괭이 구조
물개구조
물개치료
조치사항
조심해야
할 사항
야생 해양동물과 인간, 가축은 서로에게 병원균을 옮기거나 받을 수 있고, 상처를 입힐 수 있으므로 위험한 행동은 절대 금물
큰바다사자 혼획
(출처: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센터)
상괭이 혼획
(출처:통영해경, 경남도민일보)
고래상어 혼획
(출처:동해해경, 경북매일)
불법고래 포획 유통전문조직단 검거
(출처:노컷뉴스)
처벌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