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해양생태계

  1. 해양생태&해양보호
  2. 해양생태
  3. 해양생태계

해양생태계란

돌고래 사진

생물 다양성 협약(Convention on Biological Diversity)에서의 정의

1992년 채택된 "생물 다양성 협약"에 따르면 생태계는 식물, 동물 및 미생물과 기능적으로 연계된 비생물계의 복합체(dynamic complex of plant, animal and micro-organism communities and their non-living environment interacting as a functional unit)로, 생물계와 비생물 환경이 상호 연계된 물질계와 그 안에서 상호작용하고 있는 인간과 물리적 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광의적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법률적 정의

2006년 10월에 제정된 "해양생태계의 보전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서는 "해양생태계(marine ecosystem)"를 일정한 해역의 생물 공동체와 이를 둘러싼 무기적 또는 유기적 환경이 결합된 물질계 또는 기능계로 정의하고 있다. 이는 생태계의 일부로서 식물플랑크톤, 동물플랑크톤, 조류, 어류, 해양포유류, 해면동물, 연체동물, 절지동물, 해양미생물 등 다양한 생물요소와 염수, 퇴적물, 부유물질, 토양 등 여러종류의 물리적 환경조건으로 구성된다.

해양생태계의 구조

연안생태계와 외양생태계

연안생태계 : 하구역, 갯벌과 조하대, 연근해 생태계(천해대 상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외양 생태계와 비교할 때 매우 다양한 해양 생물종이 서식하고 있을뿐 아니라, 연안에서 유입되는 영양 물질의 공급이 활발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외양생태계 : 영양염류의 농도가 낮으며, 육상 생태계로 부터 받는 영향이 적으므로 상대적으로 낮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있다.
연안역과 외양역(대양역)
연안역과 외양역(대양역)

점이지대(Transition belt or transitional zone)

연안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인 하구역, 사구, 석호등 점이지대는 해양과 육상의 영향을 동시에 받아서 형성된 독특한 자연생태공간으로 연안 해역과 연안 육역의 경계지역에 위치하고, 다양한 생물들이 복잡한 먹이망을 이루며, 이러한 복잡성 때문에 생태계의 안정성이 높다.
하구역에서의 해양생물 이동
하구역에서의 해양생물 이동
하구역에서의 해양생물 이동 , 석호, 해안사구의 구조
석호
하구역에서의 해양생물 이동 , 석호, 해안사구의 구조
해안사구의 구조

저서 생태계(benthic or sea-bottom ecosystem)와 부유(표영) 생태계(pelagic or water-column ecosystem)

해양생태계는 크게 해양생물의 생물학적 분포, 즉 서식 형태를 기준으로 저서나 해저에 서식하는 저서 생태계와 연안, 천해역 및 외양역의 표층, 중층, 심층에 위치한 부유(표영)생태계로 구분할 수있다. 해양생태계는 육상 생태계에 비해서 해양 환경 전반에서 관찰되는 해류, 조석간만, 심도, 수온, 염분의 차이, 빛의 투과도 차이에 따른 물리적 변화 요인이 크며, 환경의 화학적 변화 요인은 더욱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저서 생태계의 경우, 빛이 닿지 않고 수압이 높아 부유(표영) 생태계와 전혀 다른 환경을 유지하며, 해양 저서 식물의 서식 공간이 되어 동물에게 먹이를 공급하고 유영생물의 산란장을 제공하거나 치어들을 위한 보호공간이 되기도 한다.
해양 생태계 내 생물서식 현황 모식도
해양 생태계 내 생물서식 현황 모식도

해양생태계의 중요성

해양생태계는 해양 생물과 그 생물이 서식하는 주변 환경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여러가지 유용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육지로부터 유입되는 영양염류를 저장하거나 순환시키는 생지화학적 기능을 하고, 오염 물질을 여과하며 폭풍과 강한 파도로 부터 육지의 침식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 일차 생산자의 광합성 과정을 통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대기로부터 흡수하고 지구에서 소요되는 산소의 30~50%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연안역, 산호초, 맹그로브, 만지역, 갯벌과 같은 천해역에서의 해양생태계는 다양한 이익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직접적으로 연안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해양생물의 산란장 및 서식지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양 생태계 내 생물서식 현황 모식도
출처http:www.britannica.com
담당담당
  • 담당부서: 해양환경공단 해양생태처
  • 담당자: 전진영
  • 전화번호: 051-400-7972
평점평점
의견의견
의견작성

전체메뉴

해역이용영향평가

해역이용영향평가 소개,
사업정보, 평가대행자
정보를 제공합니다.

해양환경 정보지도

다양한 해양환경 정보 및
위치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보공간

해양환경과 관련된 자료실,
간행물, 법령정보,
용어정보 등을 제공합니다

알림공간

공지사항, 해양환경뉴스,
이달의 해양생물,
공모전, 정책제안 등
알림정보를 제공합니다.

포털 소개

해양환경정보포털
홈페이지를
소개합니다.